Dono's

돈을 마주하는 세 가지 방법 본문

성장의 시간

돈을 마주하는 세 가지 방법

도노. 2018. 5. 16. 16:00

혼다 켄은 경영컨설턴트이자 '돈' 전문가로 돈과 관련한 많은 저서를 남겼습니다. 그 중 가장 최근에 집필한 책인 '돈과 인생의 진실'에 나온 내용을 참고하여, 돈과 마주하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겠습니다.



1) 돈의 노예가 되는 삶


많은 사람들이 돈과 이런식으로 마주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을 정도로 말입니다. 돈의 노예가 되는 삶이란 인생의 대부분을 생계를 위해 즉, 어쩔 수 없이 돈을 벌기 위해 소모하는 삶입니다.


저도 한 때, 돈의 노예가 된 적이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온전하지가 못한지라 이따금씩 그때의 상황으로 다시 돌아가려고 하는 제 자신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2) 돈의 주인이 되는 삶


돈의 주인이 된 사람은 돈을 많이 번다거나 자산을 쌓는 것으로 스스로 위대하다고 착각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돈이 있으면 뭐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돈으로 다른 사람들을 굴복시키는 등 마음대로 해도 된다고 믿습니다.


어렸을 때 돈으로 고생하고 '복수하겠어!'라는 에너지로 성공한 사람은 이런 타입이 되기 쉽습니다. 언뜻 모든 것을 손에 넣은 듯 보이지만 인생에서 중요한 '마음의 평안'과 '사랑이 있는 즐거운 인간관계'를 갖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성공했는데도 언제나 짜증을 내고 언짢아하는 것이 그들의 특징입니다. 사업을 좀 더 확장하거나 지금보다 돈을 더 벌면 불행한 느낌에서 도망칠 수 있을 거라 생각하는 거죠. 그러나 돈을 굴복시키는 데 너무나 많은 에너지를 소비해서, 자신이 이미 돈의 포로가 되었음을 깨닫지 못합니다. 우수한 멘토가 있으면 삶의 궤도를 수정할 수 있지만, 이러한 타입의 사람은 대부분 다른 사람의 말을 듣지 않습니다.



3) 돈과 친구가 되는 삶


돈과 친구로 지내는 사람은 즐기면서 돈을 벌고, 그렇게 번 돈을 기쁘게 씁니다. 건강한 사고방식으로 대하는 사람에게 돈은 하고 싶은 것을 응원해주는 친한 친구가 되어줍니다. 마치 호텔의 안내 데스크처럼 이상적인 인생으로 향하도록 안내해주는 것입니다. 우리의 바람을 이루어주는 든든한 응원단인 셈이죠.


돈과 친구가 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자산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한 달에 몇 천만원이라는 수입도 필요 없습니다. 그저 돈으로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이해하느냐 하지 못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무엇을 바라는지 확실히 알고 살아가지 않으면 사회의 가치관에 세뇌되어버립니다. 그래서 인생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해두어야 합니다.


돈과 친구가 되기 위해서는 평소에 돈과 적당한 거리감을 유지해야 합니다. 현대인들은 방심하면 바로 돈에 휘둘리기 때문에 정신을 바짝 차리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때 돈을 마주하는 방식은 친구를 만날 때와 거의 동일합니다. 즉,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무턱대고 부탁하기보다는 친구의 도움없이 스스로 해내야하지만, 반대로 부담없이 부탁하는 편이 좋을 때도 있습니다.





저희 아버지께서는 돈의 중요성에 대해서 항상 강조하는 분이십니다. 하지만 함부로 이야기할 수는 없겠지만 제가 보기에 아버지는 '돈과 친구'인 삶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를 포함한 제가 사랑하는 사람들은 '돈과 친구가 되는 삶'이 되었으면 하는데 이또한 제 욕심일까요.


우선 저 자신부터 그렇게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들을 가르치려 하지말고 제 자신부터 먼저 그런 삶을 보여주는 것이 그들에게 더 확실한 영감을 주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두껍지 않고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평소 '돈이란 무엇인가'라는 고민으로 돈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공부하신 분들은, 다시금 마음을 다잡는 의미에서 비교적 쉽게 읽으실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반대로 돈에 대해 전혀 모르는 분들이라도 책을 읽는 동안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대충 큰 그림은 알겠다'라는 느낌은 받으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돈과 인생의 진실_ 혼다 켄'

https://bit.ly/2rJ9jsS



Comments